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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1.글로벌라이제이션과 정보네트워크 시대 문화인류학의 이론 교육
국민국가와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글로벌 정보화 사회의 흐름을 분석하는 문화인류학 이론 교육
 
2.삶의 현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방법론 교육
현지조사 및 질적연구방법, 디지털 영상기록, 인턴십
 
3.새로운 문화를 상상하고 기획하는 창의성 교육
정책, 경영, 법, 복지, 의료, 언론, 문화산업, 환경, 교육, NGO 등에서 활동하는 문화 전문가 배출
중점교육분야
아시아의 근대성과 문화연구
  • 아시아 지역의 근대성(Asian Modernities)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비교연구한다.
  • 서구 중심의 시선에서 벗어나 내부의 시선으로 아시아 지역 내 근대성의 다양함과 상호 연관성을 이해한다.
  • 현대 중국 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급속한 문화 변동의 과정을 이해한다.
  • 동남아시아 사회와 문화를 비교문화적인 시각에서 다루고 아세안공동체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 개설과목 : 한국문화 낯설게 보기, 동아시아 지역연구, 일본문화 연구, 현대 중국의 사회와 문화, 동남아시아 사회와 문화, 지역연구, 글로벌이슈와 인류학적 전망

이주 및 문화다양성 연구
  • 이주 및 이민, 유학을 통한 전지구적 이동을 연구한다.
  • 다문화적 글로벌 관점으로 한국 사회의 다양성과 이질성을 이해한다.
  • 난민 등 비자발적 이주자의 적응과 통합 양상을 이해한다.
  • 개설과목 : 글로벌라이제이션과 이주, 지구촌 시대의 문화인류학,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민족과 종족, 현대사회와 정체성, 상징과 의례

젠더 연구(Gender Studies)
  • 성 역할 이분법에 근거한 근대 산업사회의 해체 과정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한다.
  • 성 평등적인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성찰적이고 창의적인 사회적 아젠다를 제안한다.
  • 개설과목: 가족과 문화, 성과 문화, 몸의 인류학

대중문화연구
  • 대중매체의 생산, 소비, 수용과정을 분석한다.
  • '한류'를 비롯한 초국가적 대중문화가 제공하는 문화적 상상력을 해석하고 이해한다.
  • 개설과목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영상인류학, 문화기획실습(인턴십)

문화생태연구
  •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문화생태를 연구한다.
  • 문화와 환경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개설과목 : 환경과 문화, 생태인류학

빈곤과 개발 연구
  • 초국가적 이주와 신자유주의적 흐름 속에서 빈곤이 경험되는 방식을 다양한 층위에서 살핀다.
  • 빈곤 문제에 대처하는 다양한 개입의 방식들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한다.
  • 개설과목: 정치인류학, 빈곤의 인류학, 글로벌 이슈와 인류학적 전망

창의적 응용성 교육
  •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 대안의 삶과 문화를 기획하는 실습을 한다.
  • 정책, 경영, 법, 복지, 의료, 언론, 문화산업, 환경, 교육, NGO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는 문화 전문가를 배출한다.
  • 개설과목 : 교육과 문화, 네트워크 사회의 문화기획, 인류학 특강, 문화와 관광, 과학기술의 인류학, 법인류학, 현대사회의 돌봄과 친밀성의 구조, 문화갈등과 글로벌거버넌스

※ 연세대 문화인류학과는 하자센터(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2014년 8월 21일) 문화인류학과 학생들에게 진로직업체험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