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 단위>
COM1101 언론학 개론 (INTRO. TO MEDIA STUDIES)
인간 사회와 언론현상의 역사적 생성과 발달 그에 대한 통제, 자유와 책임문제, 언론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의 관계를 개괄적으로 취급, 커뮤니케이션 과학으로서 언론학의 입장을 다룬다.
<2000 단위>
COM2101 언론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Mass Communication)
언론 및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위해, 그와 연관된 다양한 양적ㆍ.질적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연구방법들을 실제 현상분석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본다.
COM2001 주니어세미나 (JUNIOR SEMINAR)
언론사 관련 실무 파악, 언론종사자들과의 만남, 관련 기관 방문, 언론인들과의 멘토-멘티 관계 형성 등을 통해 언론에 관심이 있는 전공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전공 실무 능력을 고취시킨다.
COM2104 스피치소통론(SPPECH COMMUNICATION)
효과적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초 이론 및 방법론 강의와 함께 자기 소개 스피치, 발표와 토의,
아카데미식 토론 등 몇 가지 실습을 병행한다.
COM2105 광고의 이해(Advertising)
광고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써,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기획 및 조사에
관한 광고의 기초적 실무와 이론을 겸하는 기초과목이다. 광고의 사회 경제적 측면, 광고의 목적, 기능, 광고
전략 수립 단계, 광고와 소비자의 역학관계, 광고 실무 및 제작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COM2106 뉴미디어론 (NEW COMM. TECH )
현대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뉴미디어와 이의 사회적, 심리적, 정치적, 경제적 영향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뉴미디어를 사용하게 되는 동기와 사용패턴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대해 분석한다.
COM2107 대중문화론(Mass Media and Popular Culture)
본 과목은 인간생활의 변화상과 (대중)문화의 양상에 대한 이론과 현실을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삶 자체가 하나의 ‘문화’라는 점에서, ‘대중문화론’은 우리의 살아가는 방식을 연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COM2109 방송의 이해(Understanding Broadcast Media)
방송의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수강자의 기초적이며 균형 있는 이해를 돕는 데에 주목적을 두고 방송의 다양한 연구영역을 체계화하여 방송의 미래 진화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문용어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영역에서 축적되어온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COM2110 영상제작실습(Video Production)
방송영상물의 실제 제작에 필요한 기본지침들을 소개하고, 그러한 제작지침을 바탕으로 방송영상제작기기의 운용과 촬영, 편집 등의 실습을 행하고 시사회 등을 통해 그 결과를 평가해 본다.
COM2111 영상제작이론(Theories of Video Production)
영상제작이론 (Theories of Video Production) - 방송영상물의 기획ㆍ편성ㆍ제작과정에 대한 기초이론들을
소개하고 그러한 이론적 논의들이 실제 방송제작 관행에 어떻게 적용 또는 응용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COM2113 미디어취재보도론(COVERAGE AND REPORT IN MEDIA)
미디어산업계와 언론계의 상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각종 사회현상을 저널리즘 시각에서 살펴본다. 아울러 미디어취재보도 활동 일련의 과정을 체험하고자한다.
COM2117 미디어와 사회(COMMUNICATION THEORY)
인간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는 커뮤니케이션학의 연구전통을 살피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개재되는 요인들을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며,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태도변화, 정보와 영향의 전파, 사회체계와 커뮤니케이션 체계, 국가발전과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다룬다.
COM2105 광고의 이해(Advertising)
광고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써,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기획 및 조사에 관한 광고의 기초적 실무와 이론을 겸하는 기초과목이다. 광고의 사회 경제적 측면, 광고의 목적, 기능, 광고 전략 수립 단계, 광고와 소비자의 역학관계, 광고 실무 및 제작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COM2122 미디어산업론 (MEDIA MANAGEMENT AND ECONOMICS)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본 과목은 미디어산업과 관련한 기본적인 개념, 특성, 성과 등을 살펴봄으로써 미디어산업 일반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2123 커뮤니케이션디자인워크샵(COMMUNICATION DESIGN WORKSHOP)
소통, 설득, 삼동, 감정유발 등을 목표로 다양한 디자인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이해한다.
<3000 단위>
COM3001 산학협동현장실습(CNN)(JOURNALISM INTERNSHIP IN FOREIGN MEDIA)
PR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를 공부해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COM3101 고급영상제작(ADVANCED VIDEO PRODUCTION)
기본적인 영상제작 기술을 습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편 영화, 뮤직 비디오 등을 제작한 후, 그 결과물
을 평가한다.
COM3103 국제커뮤니케이션 (INTERNATIONAL COMMUNICATION)
국제적 뉴스 흐름과 같은 국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3105 다큐멘터리 제작(DOCUMENTARY PRODUCTION)
다큐멘터리,특히 TV다큐멘터리의 기획부터 방송까지 제작 전과정을 실무적인 차원에서 소개하고, 미니
다큐멘터리 제작실습을 통해 제작경험을 쌓는다.
COM3106 대인관계와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이 강의의 목적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현실생활에서 겪게되는 다양한 종류의
인간관계를 어떻게 잘 수립하고 유지해 나갈지에 대해 탐구해보는데 있다.
COM3110 미디어법제론 (Institutions of Mass media)
매스미디어를 구성하는 제도적 측면들과 이와 관련된 법제의 기원. 철학. 구성원리. 역사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조망한다.
COM3112 (미디어와 사회변동)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동(communication technologies & social change)
미디어와 사회변동의 관계에 관한 기존의 이론적 논의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최근의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동에 관한 다양한 쟁점들과 사례들에 대해 조사, 연구하고 검토한다.
COM3113 미디어윤리(Media Ethics)
미디어 윤리의 다양한 측면을 최신 사례와 함께 학습하고 토론함으로써 미디어 산업 종사자나 미디어 이용자로서 마주치게 되는 윤리적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는 보편적인 판단의 기반을 마련한다.
COM3117 설득커뮤니케이션론(Persuasive Communication)
설득이론에 관한 제반적인 심리학 이론과 그것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COM3120 저널리즘의이해 (UNDERSTANDING OF JOURNALISM)
저널리즘의 기촌 이론과 방법론, 맥락과 연구 현황을 배우며 저널리즘 현장의 실무를 관찰하고 아웃풋(뉴스,
논평, 기타 미디어 내용물)을 비평한다.
COM3124 커뮤니케이션과통계 (STATISTICS FOR COMMUNICATION RESEARCH)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경험 과학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수적인 통계학의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수강생의 통계분
석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3125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강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시민의 정치적 의사결정과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본다. 구체적
으로 미디어가 선거캠페인이나 여론형성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정치변동
에 대해 탐구한다.
COM3126 조직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소통능력의 향상, 조직에서의 인간관계갈등 유발의 원인과 해결방법, 협상 능력 향상, 설득능력향상훈련, 리더
십의 발휘, 조직 차원의 소통능력 향상 전략, 긍정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연구의 성과들,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인상관리전략, 공감적 경청과 공감적 스피치, 스몰그룹 스피치 (회의진행방법)의 기법 훈련, 토론에서
이기는 법, 프레젠테이션 기법과 훈련, 소통불안감 해소, 매체사용전략 - 커뮤니케이션 동기와 상대방과의 관
계에 따른 적절한 매체 선택 전략, 대인매체와 소셜미디어의 효과적인 사용법 (이메일, 문자, 음성통화, 카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배운다.
COM3128 PR론(Public Relations)
매스미디어를 통한 PR활동의 특징을 주로 취급하면서 조직의 기능을 높이는 방법으로서의 홍보, 그리고
여론형성의 수단으로서의 홍보를 주로 취급한다.
COM3131 저널리즘실습(PRACTICES IN JOURNALISM)
저널리즘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여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구축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COM3133 한국영화와문화연구(KOREA MOVIE AND CULTURE STUDY)
영화 제작, 배급, 리셉션에 관한 한국 영화와 비평과 역사를 조사한다. 우리 역사와 기억, 성별과 성, 국가 및 문
화적 정체성과 같은 주제의 맥락에서 영화적 표현을 검토한다.
COM3134 미디어심리학(MEDIA PSYCHOLOGY)
미디어 사용에 있어, 심리적 요인의 중요성을 살펴보며 역할을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COM3137 영화예술의 이해(Introduction To Filmart)
이 수업은 다양한 예를 통해 영화예술에 필수적인 요소들 자체를 사유함으로써 영화감독은 각기 어떻게 사유
하고 표현하는지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COM3139 미디어와여론(MEDIA AND PUBLIC OPINION)
강의 목적은 여론과 미디어 그리고 이 두 가지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이 주제를 살피
는 데 있어서 민주주의는 핵심적인 가치인 까닭에, 이 강의에서는 민주주의가 또 다른 주요한 주제가 된다.
COM3140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 TELLING)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목표 공중과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개인의 다양한 조건과
취향을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은 증가하고 있다. 인터렉티브 커뮤니케이션과 스토리텔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과 실행에 응용하고자 하는 과목으로, 개인 또는 공공 커뮤니케이션에서
적용가능한 실질적인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M3141 Media, Art and Society (Media, Art and Society)
현대사회에서 미디어가 예술로 기능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미디
어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그 범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COM3143 광고홍보조사론(Advertising And PR Research Methods)
이 과목은 광고홍보 전공의 학제적 기초를 이루는 연구방법론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고하고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특히 광고와 홍보전략 수립에 있어서 다양한 양
적 질적 연구 조사 방법에 관해서 탐구한다. 소비자 인식 및 태도 분석을 포함한 마켓분석, 표적집단 선정 및 분석, 매체특성 및 기획 분석, 그리고 광고효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광고 홍보분야의 다양한 조사 방법에 대해
서 배운다.
COM3144 고급PR론(THEORY OF ADVANCED PUBLIC RELATION)
이론적 관점과 실제적 이슈에 대해 배우며 이를 통해 중요한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지역적 또는
국가적 이익/비영리 단체가 공중을 위한 PR 캠페인을 어떻게 계획하는지 배우는 과정이다.
COM3145 PR사례분석(CASE ANALYSIS IN PR)
21세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전략인 PR을 중심으로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PR과 응
용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COM3146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배양한
다.
COM3148 위험사회와 커뮤니케이션 (INTRODUCTION TO RISK COMMUNICATION )
"위험 사회"로서의 현대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위험, 위기에 대한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쟁점들을 논의한다.
COM3149 미디어편성과수용자(MEDIA PROGRAMMING AND AUDIENCE)
미디어 평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편성구조, 이용행태, 편성의 성과 간의 과학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
다.
COM3154 헬스커뮤니케이션(Introduction To Health Communication)
불평등의 문제를 커뮤니케이션 시각에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최근 연구 동향과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논의한다.
COM3155 게임디자인과문화(GAME DESIGN AND CULTURE)
게임의 오란적 측면뿐만 아니라, 산업과 경제, 교육, 예슐과 디자인, interactive storytelling, 그리고 문화
활동 등까지 광범위하게 접근되고 있는 게임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이해를 높인다.
COM3156 인터페이스디자인(INTERFACE DESIGN)
사용자의 요구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그리고 기술적 여건 변화 등에 의해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오늘과 미래에 대해서 탐구하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과정이다.
COM3158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커뮤니티(Communication Technology and Urban Community)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도시 지역 공간과 공동체,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
지 미디어 기술에 대한 다양한 사회이론들을 바탕으로 이해해 보려한다.
COM3163 한국영화사(HISTORY OF KOREAN MOVIE)
일제강점기로부터 군사정권을 거쳐 신자유주의 시대에 이르는 역사적 격동 속에서 한국 영화가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를 추적한다. 특히 ‘근대’의 여러 양상들이 영화와 상호작용을 이룬 흔적들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함
으로써 영화와 역사에 대한 관점을 확장한다.
COM3164 데이터언론학 (DATA COMMUNICATION SCIENCE)
정량화된 연구·조사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요약·전달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기초적
인 데이터 분석방법을 위주로 최근 데이터과학(data science)에서 소개하는 기법들을 소개한다.
COM3165 실전취재보도 (PRACTICE OF REPORTING)
기자 지망생 또는 기자적 글쓰기를 익히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일반 취재, 인터뷰, 기획실습을 통해 취재 기술
을 터득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다.
COM3166 PR과 미디어리터러시 (PR AND MEDIALITERACY)
PR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를 공부해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COM3168 미디어제작현장워크숍(MEDIA PRODUCTION FIELD WORKSHOP)
미디어 제작 현장에서 1인 미디어 제작부터 방송 스튜디오 제작까지 토론과 실습을 통해 방송제작 현장을 이해
하고 각종 영상물을 기회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향후 미디어 제작 분야 진로에 대한 탐색을 돕는다.
COM3169 전략커뮤니케이션관계구축(STRATEGIC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PR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를 공부해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COM3170 저널리즘의지평(THE HORIZAON OF JOURNALISM)
기자(PD) 지망생 또는 언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언론의 역할, 직업으로서 기자 및 기자의 세계, 기자의
전문 영역과 기자 정신, 한국 언론의 현실과 주요 이슈 등을 가르쳐 언론계 진출을 돕는다.
COM3172 저널리즘실습: 고급과정(JOURNALISM IN PRACTICE: ADVANCED COURSE)
저널리즘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여 강력한 이론적 배경을 구축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COM3173 언론학의 최근동향 (RECENT ISSUES IN COMMUNICATION)
언론학의 최근 이슈들을 한 학기 동안 집중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지금까지 빅데이터와 미디어 산업, 포퓰리
즘 레토릭과 사회변동, 가짜뉴스와 미디어의 미래 등을 다루었으며, 이후에는 메타버스와 NFT 등의 신기술이
미디어 산업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미치는 역할에 대한 최신 논의를 소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COM3174 AI, DATA & DEMOCRACY (AI, DATA & DEMOCRACY)
In recent years, rapid developments in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are increasingly
transforming the practice of liberal democracy. Digital worlds are where people turn for civic
information, engage in political discourse public and private, and turn to mobilize collectively. The
virtual structures of the digital ICTs are, in some ways, quite distinct from what preceded; and in other
ways, they reproduce and amplify those pre-existing patterns. Termed as “artificial intelligence,”
recent developments surrounding a massive amount of digital data and its use on society are
particularly changing the way we engage with the everyday political processes.
COM3176 빅데이터와사회(BIG DATA AND SOCIETY)
빅데이터 기술과 관련 데이터 처리 시스템으로 인해 벌어지는 미디어 산업과 사회변화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검토한다.
COM3177 디지털 저널리즘 실습(DIGITAL JOURNALISM PRACTICE)
디지털 환경에 맞는 저널리즘 현실을 실무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미래 디지털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
나갈 전문가를 육성한다. 현장실습과 디지털 저널리즘 실무 학습에 중심을 두는 과목이다.
COM3178 디지털미디어와 크리에이터(DIGITAL MEDIA & CREATORS)
1인 미디어 환경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기획·제작·평가하는 실습과목이다.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수업은 비디오 공유 플랫폼의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지도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4000 단위>
COM4109 사이버커뮤니케이션(CYBER COMMUNICATION)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의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21세기 사회변동의 본질을 이해
하고 대비하며 특히 인터넷과 가상공간의 등장과 함께 변화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탐구하고 이와 관
련한 여러 정치, 사회, 문화, 윤리적 쟁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COM4112 텔레커뮤니케이션론(Theories of Telecommunication)
이 수업의 목적은 새로운 텔레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텔레커뮤니케이션
과 인간의 삶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려는데 있다.
COM4113 PR기획실습(Practices for PR planning)
다양한 현대 PR의 전략을 익히기 위해 상황분석, 적용전략,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이용, 효과분석에 이르는
일련의 기획과정을 실습한다.
COM411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캠페인(MARKETING COMMUNICATION CAMPAIGN)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심리, 광고, 홍보, 마케팅 관련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개념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업무 해결에 연결, 기성 브랜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기획하는데 종합적으로 응용하고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COM4116 미디어플래닝(MEDIA PLANNING)
광고효과 최적화를 위한 미디어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광고시장
에서 어떻게 미디어를 통한 광고기획·판매·배포 전략을 살펴보고 실습을 병행한다.
COM4200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DEVELOPING COMMUNICATION COMPETENCE)
본 수업의 목표는 비인지능력의 핵심인 소통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전달보다는 실
제 소통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자기조절력, 자기동기력, 대인관계력 등 다양한 마음근력 향상
을 위한 실질적인 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한다.
COM4202 온라인미디어분석 (ONLINE MEDIA ANALYSIS)
Python 등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웹 스크래핑, 텍스트 분석,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증진
시킨다.
COM4203 디지털미디어스타트업 (DIGITAL MEDIA START-UP)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 사례를 접하며,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천적으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COM4205 인공지능프로그래밍입문(INTRODUCTION TO AI PROGRAMMING)
사회에 상당한 경제적, 사회적 영향력을 가져 온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주변 세계를
더 잘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AI의 주요 구성 요소는 기계학습과 심층학습이며 이에 대한 기술과
알고리즘을 배운다.
COM4206 커뮤니케이션텍스트마이닝(COMMUNICATION TEXT MINING)
수학적 배경에 집중하지 않고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웹 스크래핑(온라인 데이터 수집) 및 텍스트 분석을 학습
한다.
COM4207 위기관리론(CRISIS MANAGEMENT)
조직의 위기관리에서 PR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관계성을 살핀다. 위기의 속성과 유형에 대응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행을 위한 공중관계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 PR 이론, Reputation, Issue Management 등 다양
한 PR 영역을 탐구한다.
COM4209 뉴미디어와저널리즘(NEW MEDIA AND JOURNALISM)
뉴 미디어 등장에 따라 변화되는 저널리즘과 뉴스 보도를 탐구한다.
COM4211 인간-컴퓨터상호작용의이해(UNDERSTANDING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사람들이 정보통신기술과 상호작용할 때 어떻게 행동하고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이슈를 논한다.
COM4212 중국언론과정치사회(CHINESE MEDIA, POLITICS, AND SOCIETY)
중국 언론의 변화 및 발전을 학습하고, 그를 토대로 중국 사회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COM4214 공중캠페인:이론과실습(PUBLIC COMMUNICATION CAMPAIGN: THEORY AND PRACTICE)
메시지 설정에 집중하여 공중캠페인 계획을 위한 이론과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COM4215 R과 커뮤니케이션자료분석(ANALYZING COMMUNICATION AND MEDIA DATA WITH R)
R을 처음 접하며 언어를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R 환경에 친숙해지는 훈련을 하며, 커뮤니케이션
과 관련한 데이터를 이용해 기초적 통계분석을 해 보는 내용을 배운다.
COM4216 휴먼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
휴먼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론과 기본 이론들을 훈련시켜 독자적인 연구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한다. 소통능력이나 대인관계능력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들을 다루고 이러한 것을 실제로 향상시키는 방
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