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학부

교환학생 학점 인정

교환학생 학점인정 관련 사항 (2025년 1학기~)

[문의]

신청 절차 관련 문의는 담당 조교의 메일로, 포탈과 관련된 문의는 학사지원팀에, 과목 자체의 특성에 대한 문의는 해당 과목 교수님께 부탁드립니다.

- 담당 조교 이메일: yonsei.englishabroad@gmail.com (편입생/소속변경 담당 조교 메일과 혼동하지 말 것)

- 학사지원팀 이메일: yshaksa@yonsei.ac.kr

 

[학점인정 신청기간]

매 학기 개강 후 1달 이내까지 포탈 접수합니다. (1학기: ~3/31, 2학기: ~9/30)

 

[절차 안내] 포탈로 신청해주세요

 연세포탈->학사정보시스템->성적->인정학점(해외교환, 유학)으로 들어가셔서 필요한 서류들 모두 업로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체교과목을 못 찾은 경우, 담당 조교에게 메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포탈에서 ”신청”을 누르기 전에 반드시 “임시저장”을 한 번 한 후 “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

(1) 교환교 성적표 원본

(2) 우리대학 대체교과목 실라버스

(3) 파견대학 이수과목 실라버스

 *파견대학 이수과목 실라버스는 해당 수업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요청드리는 항목으로, 실라버스가 없거나 내용이 부실하다면 기타 class material, class assignment 등 수업 때 배운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파일을 대신 준비하셔도 됩니다.

(4) (중요!) 이메일로 회신받은 교수님의 승인 증빙서류 (이메일 캡쳐본)

 *승인 내용 이메일 캡쳐본은 연세 포탈 ‘인정 요청 증빙’란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메일로 회신받은 교수님의 승인 증빙서류가 없다면 승인 거절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 특정 과목 대체로 인정학점을 신청하는 경우, 우리대학 대체교과목을 맡으신 교수님께 메일로 승인여부를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무기명전공선택학점으로 신청하는 경우, 영어학 관련된 과목은 어학주임교수님께, 문학 관련된 과목은 문학주임교수님께 승인여부를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5) 학생 전화번호 및 전공

 *타전공학생의 경우 영문과에서 조회가 안됩니다. 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을시 학점인정 절차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파일형식은 상관없으며 한글파일 워드파일 이미지파일 모두 가능합니다. 

(6) Upper level 증빙 서류

 *영어글쓰기(2) 혹은 3,4천단위 무기명전공선택학점으로 신청하는 경우, upper level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upper level 증빙 서류로는, 교환교 course numbering system상 advanced level 혹은 upper level이라는 명시가 있는 경우이거나, 이수과목 실라버스 혹은 과목 이름에 advanced 라는 명시적인 표현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이 담긴 부분을 캡쳐 혹은 스크린샷하여 포탈에서 '인정요청증빙란'에 함께 첨부해주세요. 

 

[최대인정학점]

- 최대 인정학점 범위: 한 학기 파견 시 졸업학점의 1/8학점까지, 두 학기 파견 시 졸업학점의 1/4 이내로 인정 가능합니다.

*교무처에 계절학기에 대한 신청서류를 제출한 경우 졸업학점의 1/8학점 + 7학점(계절학기 이수학점)까지 인정이 가능하며, 교무처에 해당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졸업학점의 1/8학점까지만 인정됩니다.

- 최대 전공인정학점 범위: 전공 졸업요건의 1/2이내만 인정(편입 인정 학점 포함)

 

[대체교과목 선택 시 유의사항]

- 교과내용이 거의 유사하고 이수한 학점이 같거나 높아야 합니다.

- 이수한 학점이 낮은 경우, 파견대학의 연계된 두 과목을 합쳐서 우리 대학의 하나의 과목으로 인정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두 과목 모두 대체교과목과 내용이 유사해야 하며, 포탈 신청 시 교과목명, 성적기입, 수업계획서에 두 과목을 병기해 주시고, 이수학점은 합계학점을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하나의 과목을 우리 대학의 두 개 과목으로 모두 인정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 입학년도 이후 실제로 개설된 과목에 한해 대체 신청 가능합니다.

- P/NP과목의 인정: P/NP or Satisfactory/Unsatisfactory처럼 평점, 혹은 점수가 기록되지 않는 수업의 경우, 학점(credit hour)이 표기되어 있는 과목에 한해 학점 및 과목 인정이 가능합니다.

- 우리대학 수업에서 대체교과목을 못 찾은 경우 무기명전공선택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담당조교에게 메일로 문의주시면 절차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무기명전공선택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advanced 혹은 upper level이라는 증빙서류를 보내주시면 3000+단위의 전공학점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원칙적으로 교수님의 승인을 받은 모든 과목은 인정 가능합니다. 단, Non pass나 F학점을 받은 과목은 학점인정이 불가합니다.

- 영어글쓰기(2) 과목 대체의 경우, 영어글쓰기 (1)의 수강 혹은 면제된 사실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 우리대학 대체교과목을 맡으신 교수님이 퇴임하신 경우, 담당조교에게 문의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퇴임하신 교수님은 포탈상의 결재 권한이 없기 때문에 학점인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타전공 학생(영어영문학을 제1전공, 부전공, 혹은 복수전공으로 하지 않는 경우)은 무기명전공선택학점으로의 인정이 불가합니다. 과목대체로만 인정이 되므로 이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시 유의사항]

- 한 과목이라도 담당교수님의 사전 승인 없이 신청을 했다면, 모든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 필수서류 미비 시 학점인정이 어렵습니다.

- 포탈 신청 후, 담당교수님의 포탈 승인, 학과장님의 최종결제, 학사지원팀의 포탈반영까지 거처야 학점인정 최종 승인이 되므로 인정된 학점이 포탈에 반영되기까지 시일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 파견대학과 우리대학에서 교차 재수강 불가합니다. 우리대학에서 수강한 수업을 파견대학에서 수강한 경우 해당 과목으로 대체과목 신청이 불가합니다(일반선택 학점으로는 인정 가능) 대체인정받은 과목을 우리대학에서 중복 수강 시 기존 인정학점은 삭제 처리됩니다.

- 연세포탈 인정학점신청 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한 인정학점이 없다는 문구가 뜬다면, 이는 국제처에서 성적표 및 환산학점이 등록되지 않은 것이므로 반드시 국제처(02-2123-8453) 담당 선생님께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점인정 업무는 일주일에 한 번 처리됩니다. 급히 학점인정을 원하시는 분은 담당조교에게 학생의 핸드폰번호를 메일로 보내주시고 학과 사무실(english@yonsei.ac.kr)로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 연구년이신 교수님은 포탈 신청 시 선택이 불가합니다. 교수명을 빈칸으로 하여 신청하여 주시고, 빈칸으로 신청이 안된다면 과사무실로 문의 바랍니다.

- 파견대학 성적표는 신청기간 후 별도 확인이 불가하니 반드시 미리 다운로드 받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파견대학에서의 취득학점은 우리대학 평량평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우리대학 성적증명서에는 파견학기 수, 총 인정학점, 파견기간, 파견대학명이 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