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G 6670 |
- 교사제작검사와 표준화 검사(Teacher Made Tests and Standardized Tests)
-
학교현장에서 활용되는 교육/심리 검사로서 교사제작검사와 표준화검사를 학습한다. 문항개발, 문항분석, 기준개발, 검사의 편집, 검사의 양호도, 검사의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SPG 6811 |
- 학교교육현장의 이해(Educational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Fields)
-
본 강좌는 교육현장의 전문가들(교육정책가, 교육행정가, 교육시민활동가, 원로교사 등)을 특별 초빙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이는 순회강연의 형식이다. 따라서 한 학기에 다양한 전문가들을 많이 초빙할 수 있다.
결국 이는 현장전문가들과 학습자들의 직접 만남으로서, 현재 우리에게 당면한 교육문제해결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는 이론과 실제의 실천적 현장강좌이다.
|
SPG 6812 |
- 인간과 교육의 이해(Educational Understanding of Human Nature)
-
교육은 인간이해를 전제로 한다. 자연적 인간관, 사회학적 인간관, 인격적 인간관 그리고 공학적 인간관 등은 인간이해의
큰 흐름이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러한 인간관에 근거하여 또는 영향을 받으며 교육은 실천되어 왔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교사가 어떠한 인간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교육실천은 달라진다. 따라서 인간과 교육의 이해는 교육실천을 위한
가늠자의 역할을 해 낼 것이다.
|
SPG 6813 |
- 발달과 교육(Human Development in Education)
-
인간은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 동안 발달과정을 겪는다.
본 강좌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심리학 연구를 근거로 한다. 그러나 본 강좌는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간발달을 위한 교육적 조건과 환경이 과연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한다.
특히 본 강좌는 각 발달단계별로 어떠한 심리학적 기제와 원리가 적용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연구이며, 동시에 교육심리학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한다.
|
SPG 6814 |
- 개인차와 교육(Individual Differences and Education)
-
인간은 누구나 개인차를 가지고 태어난다. 교육과 학습에서 개인차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차원이다.
본 강좌는 일차적으로 심리학에서 연구되어지는 지능, 인지유형, 성격과 같은 중요한 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한다.
동시에 본 강좌에서는 그러한 개인차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의 형태를 찾아내고,
이를 위한 교육실천의 개별화 및 다양화의 방안들을 강구해 낸다.
|
SPG 6815 |
- 한국사회와 교육문제( Educational Issues in Korean Society)
-
본 강좌는 궁극적으로 현재 한국의 교육문제에 초점을 모은다. 이를 위해 우선 본 강좌에서는 한국사회가 철학적,
인간학적, 사회학적, 사회심리학적, 문화적 그리고 생태학적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석과 근거 위에서 한국교육의 현실적 문제가 직접 접근됨으로써,
교육의 거시적 차원의 문제와 미시적 차원의 문제들이 드러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본 강좌는 사회문제와 교육문제의 현실적 분석과 이해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미래 한국교육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실제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해 준다.
|
SPG 6816 |
- 교육현장연구방법(Method of Educational Field Study)
-
교실 안에서의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천 연구방법을 탐색한다.
|
SPG 6817 |
- 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
본 강좌는 원칙적으로 양적 연구에 기초한 특정적이고 안정적인 교육현상의 분석을 다룬다.
즉 교육현실 분석의 기초가 되는 조사연구(질문지법, 전화조사법, 방문조사법, 면접법)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설계 및 측정이론 등이 그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은 조사질문문항의 작성법과 다양한 표본추출법을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 및 현실을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툴을 익힐 수 있으며,
아울러 연구계획서를 준비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제반형식들을 습득한다.
|
SPG 6818 |
- 외국의 교육사례 (Educations in Foreign Countries)
-
우리의 교육은 외국의 교육과 비교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서로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가마다 국가의 속성 상 교육제도가 서로 다르고,
각종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의 시스템 등이 서로 비교되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의 교육현장들을 섭렵해 보는 것은 우리 교육현장의 분석과 비판
그리고 더 나아가 현실적 문제를 발견하고 심지어 대안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강좌는 현장의 기록을 담은 TV, VCR 등 매체활용교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실천적 비교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
SPG 6819 |
- 국제이해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
오늘날 우리는 국제화/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현상의 추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자국가중심의 교육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에도 미진하다.
특히 국가간/사회간에 서로 다른 문화환경 및 조건 속에서 살고 있는 다른 나라 사람들과 다른 민족들에 대한 상호 이해는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교육은 오늘날 지구촌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질적 문화?문명간의 충돌을 상호대화와 이해를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조건이기도 하다.
|
SPG 6820 |
- 서양의 교육사상(Thoughts of Western Educators)
-
본 강좌는 위대한 서양교육사상가들의 고전을 강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발견될 수 있는 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이들 사상들이 얼마나 어떻게 수용되어 있는가에 대한 교육의 역사해석연구로 진행된다.
물론 서양의 교육고전은 오늘날 타산지석으로만 작용할 뿐이다.
즉 어떠한 교육사상이 교육현실에 왜 어떻게 적용되고 실천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학습자의 몫이다.
다만 당시의 환경조건 하에서 탄생한 위대한 교육사상들이 오늘날의 환경조건에서도 유효하게 전개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반성과 사유의 과정은
개인과 국가 모두에게 교육철학의 이정표를 새롭게 할 것이다.
|
SPG 6821 |
- 교육현장과 교사 (Teachers and Educational Fields)
-
오늘날 교사는 교육전문가이며 동시에 학급의 최고경영자(CEO)이다.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는 지식, 기술, 정보를 매개하는 지식교육과 정서,
가치, 윤리, 도덕심을 각성시키는 인성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작은 사회로서의 학교와 학급 내에서 미래의 성숙한 사회인으로 학생들이 전이해 가는 모든 삶의 과정을 함께 해야 하는 교육경영자의 과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천부적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철학,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지도성 등에 대한 실천적 연구를 지향한다.
|
SPG 6822 |
- 교육정보화와 컴퓨터(Computer and Information in Education)
-
오늘날 우리는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따라서 교육도 교육정보화의 범주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교육정보화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환경과 조건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컴퓨터세계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의 활용능력의 배양은 학습자들이 컴퓨터로 열리는 세상에서 지식 및 기술습득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며 최대한의 방법이다.
아울러 본 강좌는 오늘날의 정보사회와 정보시대에서 정보화마인드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중요한 삶의 조건으로 간주한다.
|
SPG 6823 |
- 한국의 교육 정책(Educational Policy in Korea)
-
교육정책은 교육행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의 특정한 연구영역이다. 한국의 교육정책을 다루는 본 강좌는 우리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교육정책 및 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분석과 이해에 집중된다. 특히 한국의 현행 교육정책이 동기화된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기초에 대한 이론적 이해, 그리고 교육정책이 태동하게 된 각종 의사결정과점 및 조직과정과 의사결정의 결과에 대한 실제적 분석 등은 현행 우리의 교육정책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분석 비판하게 함으로써 현행 교육정책의 허와 실을 균형 있게 해부해 내도록 할 것이다.
|
SPG 6824 |
- 한국교육의 역사(Issues in Korean History of Education)
-
지난날의 한국 교육을 현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특히 각 시대의 교육이 안고 있었던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현재 한국 교육의 문제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아울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SPG 6825 |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
교육과정은 역사적, 철학적, 사회심리학적 기초에 근거하여 개발된다. 또한 교육과정의 운영은 이러한 기초 위에서 전략적으로 수립되고 설계 실천된다.
또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은 국가의 교육정책에 직접 반영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행정을 주도하게 되는데, 이를테면 “제7차 교육과정” 같은 것이 그것이다.
특히 본 강좌는 학교교실 등 실제의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육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미시적 실태분석 및 비판에 초점을 두며,
여기에서 얻어지는 실제의 결과들을 새로운 교육과정수립의 정책입안 및 대안마련을 위한 피드백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는 실천연구로 구성된다.
|
SPG 6826 |
- 교육 평가의 실제(Understanding of Educational Evaluation)
-
본 강좌는 교육학 연구와 교육평가의 기초가 되는 제반 측정이론을 다룬다. 특히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항제작과 문항분석,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기초개념이 중심이다. 또한 본 강좌에서 학습자들은 교육평가 연구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평가모형을 공부하고 수업평가,
교육과정 평가 및 교육현장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물론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평가 및 학생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도 학습의 대상이며,
수업 및 학생평가에 사용되는 평가도구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
SPG 6827 |
- 양성평등 교육론 (Gender Study and Education)
-
교육에서 성에 의한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양성평등교육 이념의 당위성에 대한 이해 및 교육현장에서의 성 차별 실태 파악과 그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SPG 6828 |
- 청소년 문화와 교육(Youth Culture and Education)
-
학교교육의 주 대상인 청소년들의 생생한 삶의 현장을 들여다봄으로써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태 등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모색한다.
|
SPG 6830 |
- 컴퓨터 통계 처리(Statistical Analysis Using Computer Packages)
-
교육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적 방법들을 실제 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분석 방법을 다룬다.
|
SPG 6831 |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Special 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
영재아 학생의 정의 및 특징과 판별기준, 그리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
SPG 6832 |
-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pecial Education)
-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정상아에 비해 불리한 특수아에 대한 정의와 분류, 측정 방법에 대해 다루며, 그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그들의 능력을 개발시켜줌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향유케 하기 위한 특수한 교육과 그 관련 서비스에 관하여 강의한다.
|
SPG 6833 |
- 교육의 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
교육의 경제적 가치 확인과 효율성 추구의 문제를 가장 초보적 수준에서 다루며,
기본 경제원리들을 이용하여 교육문제의 해결을 도모한다. 인적 자본의 개념과 활용, 교육의 수익, 교육의 비용, 교육의 내적 수익률 계산 등에 관한 기본내용을 다룬다.
|
SPG 6834 |
- 동양의 공부학(Method of Mental Culture in Eastern Countries)
-
동양의 전통적인 공부법을 다루되, 특히 유교 성현들의 마음 공부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현재의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SPG 6835 |
- 학교조직과 리더십(School Organization and Leadership)
-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학교조직 내에서의 교육 리더십의 개념, 유형 등을 살펴보고,
교사 및 교장의 교육 리더십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현황,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위한 전략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 이론과 실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
SPG 6836 |
- 문화와 교육(Cultural Issues in Education)
-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교육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의 습득을 도모하며, 특히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문화인류학적인 이론,
개념, 연구방법으로 파악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또한 한국교육의 문제를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SPG 6837 |
- 진로 지도와 직업교육(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
청소년들의 진로성숙요인, 직업가치관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발달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인력개발에 필요한 지도능력을 기른다.
효율적인 진로지도를 통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직업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
SPG 6838 |
- 교육과 일의 세계 (Education and the World of Work)
-
교육과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습득하고,
그 변화 동향을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하여 교육과 일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를 고찰한다.
|
SPG 6839 |
- 교수 학습 방법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
교수 및 학습의 제반 이론, 원리, 특성 및 전략 등을 분석하고, 실제 교수/학습장면에서 이러한 이론들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며, 교수/학습에서의 효율적인 방법들을 각자 개발한다.
|
SPG 6840 |
-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
여러 상담이론을 개관하고 상담의 목적, 상담과정 및 절차, 상담기술을 익혀서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에 당면하는 학습,
진로, 대인관계, 학교 적응들과 관련된 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태도와 기술을 습득 한다.
|
SPG 6841 |
- 청소년 생활지도(Guidance and School Counseling)
-
청소년의 발달과업에 따르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예방적 차원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성격, 흥미, 적성 능력을 바탕으로 학업과 진로에 관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배운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나아가서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
SPG 6844 |
- 교육고전의 이해(Classics in Education)
-
동양과 서양의 역사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온 위대한 교육고전을 선별하여 강독한다.
이를 통해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의 본질과 과제에 대한 이해력을 심화함은 물론 현대 교육의 개혁 과제에 대한 인식을 도모한다.
|
SPG 6846 |
- 교육의 정치학(Education and Politics)
-
교육은 정치와 긴밀한 관련을 맺으며 변화, 발전한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현상에 내재한 정치적 메카니즘, 그리고 정치현상에 내재한 교육적 메커니즘에 대해 다양한 역사적,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탐색한다.
|
SPG 6847 |
- 수업행동분석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s)
-
원생들로 하여금 수업을 시연하도록 하고 수업행동에 대한 녹화 및 관찰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해 줌으로써 원생들의 수업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