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 석/박사 통합 논문
- 2009 한윤정 <전지구화시대의 한국영화에 나타난 트랜스내셔널리티 연구>
- 비교문학협동과정 2023.05.03
-
2
- 박사 학위논문
- 2000 김정래 <현대극에서의 구원의 문제 : O’Neill, Brecht, 그리고 Beckett를 중심으로> 2004 류점석 <생명 공동체 건설을 위한 문학 생태학적 모색 : D. H. Lawrence의 시적 상상력을 통한 접근> 2005 김정아 <모든 매체는 영매(靈媒)다 : 소설의 재현과 영화의 복제에 나타난 주·객 매개 비교> 2006 최효찬 <일상의 억압기제 연구 : 자본주의 도시 공간에 대한 문화정치학적 접근> 2006 안재연 <(The) Gendering of Eroticism : Modern Subject and Narrative of Yu Dafu and Zhang Ailing> 2009 이은정 <이방인들의 공동체 : 인간과 공동체에 대한 하이데거와 레비나스의 사유> 2012 구번일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집’의 의미 연구 : 박완서 오정희, 배수아를 중심으로> 2012 김인숙 <‘아시아’ 소설에 나타난 내셔널리즘의 제문제> 2014 신민영 <내셔널리즘의 계기를 벗어나 제국의 식민지 문학 독해하기 : 1940년대 한반도와 타이완의 소설 작품 연구> 2016 전혜림 <시빌리테 정치의 두 계기로서의 국가와 예술> 2016 윤동구 <대학을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 : 자크 데리다와 ‘제도-번역’의 책임> 2017 심효원 <영화매체의 물질적 속성에 대한 재고> 2018 박윤영 <문화정치학적 전략으로서의 셰익스피어 패러디 : 『태풍』의 탈식민적 다시쓰기> 2019 김윤하 <나보코프 소설 창작의 연극적 기원 : 메이에르홀드와 나보코프의 오렌지> 2022 노용욱 <미국 소설에 나타난 인종 정형과 대항 담론의 가능성> 2023 민현주 <근대 대도시의 경험 : 일상, 상품, 산책자―짐멜, 벤야민, 곤 와지로, 크라카우어,아오노 스에키치를 중심으로―> 2024 김지희 <포스트식민주의 공간의 의상과 언캐니 : 문학과 문화 텍스트의 비교연구 (1880-1950)>
- 비교문학협동과정 2023.05.03
-
1
- 석사 학위논문
- 1998 김종현 <Fredric Jameson의 변증법적 사고와 미학> 양윤선 <피에르 마슈레의 징후적 독해 연구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과의 비교를 통해서> 1999 이수미 <‘역사 다시쓰기’ :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와 Beloved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이호준 <거세와 공백 메우기를 통해 본 자끄 라깡의 정신분석비평에 관한 연구> 한보희 <셰익스피어와 근대성 : 셰익스피어 연극의 근대적 징후들에 관한 연구> 양창섭 <발터 벤야민과 ‘문화연구’> 이수영 <문학과 예술의 시각적 재현 : 보드리야르와 시물라시옹의 문제> 이종도 <탈파시즘적 글쓰기의 정치학 : 들뢰즈와 가타리의 이론을 중심으로> 2000 강혜란 <George Dickie의 예술 제도론 연구> 김유경 <정신분석학의 서사성 : 프로이트 저작 연구> 오양순 <르네 지라르의 안티 유토피아적 결말에 대하여> 김수연 <스티븐 히스의 영화 이론 연구 : 봉합과 내러티브 개념을 중심으로> 김인숙 <박경리 ‘토지’의 대화성 연구> 박영미 <환상문학의 정치성 연구 : Frankenstein과 Neuromancer를 중심으로> 2001 이미영 <탈식민주의 비평의 조건 : 에드워드 사이드와 헤테로토피아의 변증법> 김소연 <그람시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서정은 <언어적 모델에 대한 변증법적 비평 : 프레드릭 제임슨의 ‘언어의 감옥’을 중심으로> 2002 구번일 <모성의 수용 양상 : 신경숙과 공선옥의 소설을 중심으로> 김보경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의 서사를 넘어 : ‘시공간적 거리두기’의 대안으로서의 영화 ‘애정만세’> 김희진 <1960년대 한국의 미적 근대 연구 : 김승옥 텍스트의 상징정치학> 정승화 <근대 남성 주체와 동성사회적(homosocial) 욕망 :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서사와 멜랑콜리 이론을 중심으로> 2003 신승환 <발터 벤야민의 역사인식 : 비판과 구원의 변증법> 이경하 <데리다의 ‘차연’> 지유리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무대 위의 ‘셰익스피어’> 윤동구 <비재현적 번역 이론의 가능성 : 들뢰즈(G. Deleuze)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은철 <심미적 현대성의 시학 : 황지우 시의 미학> 2004 박진철 <슬라보예 지젝의 물신주의 문화이론> 이수진 <브레송의 시네마토그래프에 나타난 인상주의적 표현에 대한 고찰> 2005 이위정 <동양극장과 근대성의 체험 : 대중비극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와 유토피아적 상상력> 남다은 <고요한 광기의 언어 : Jean Rhys의 작품 속에 나타난 히스테리아> 오윤정 <라깡적 분열 주체와 가면의 논리> 서은주 <‘이행’과 ‘경계’의 역동적 지평 : 한설야, 이미륵, 강용흘의 교양소설을 중심으로> 정지윤 <‘계산기정’에 나타난 朝, 淸 놀이문화 비교 연구> 이소연 <바흐찐의 소설성 개념 고찰 : 소설 장르의 역사시학을 향하여> 2006 강주연 <Female Mourning and Rewriting of History in Theresa Hak Kyoung Cha’s ‘Dictee’> 서나연 <카프카와 예외 상태 : 지오르지오 아감벤과 함께 읽는 카프카> 조민경 <나쓰메 소세키와 박태원 비교 연구 :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와 박태원의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김정하 <하위주체의 정치학 : 제국과 다중의 틈새> 2007 손옥주 <우리는 더 많은 유토피아를 원한다 : 하이너 뮐러, <햄릿머신>을 중심으로> 김윤하 <편지의 정신분석학적·소설론적 고찰 : 와튼과 도스또옙스끼의 ‘편지 소설’을 중심으로> 임병해 <앤드류 핀버그의 기술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기술민주화 이론을 중심으로> 오미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혁명적 정치의 가능성 탐구 : 슬라보예 지젝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용언 <군중 속의 개인 : 탐정, 범죄 소설, 모더니티> 2008 정현주 <그들은 어디로 돌아가는가 : 『史記』의 ‘歸’와 중국적 문화 사유> 이재동 <도래하는 민중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트 : 들뢰즈의 잠재성 개념을 중심으로> 김지은 <빛의 감각, 이미지를 경험하다 : 앙드레 브르통의 소설 『나쟈 Nadja』 분석> 김진영 <소설 『축제』와 영화 <축제> 비교 연구 : 서사담론으로서의 시점이론을 중심으로> 2009 신민영 <‘아시아’ 담론의 비판적 회고 : 19세기 이래, 간헐적으로 제기되는 ‘아시아’ 연대론> 현유정 <에릭 로메르의 영화에 나타난 니체 사상의 궤적 읽기 : 도덕 이야기를 중심으로> 심효원 <A Study of James Benning’s Films between 2004 and 2009 : Attraction, Narrativity, and Self-Reflexivity> 박은형 <라캉의 주체와 그 공백으로서의 “대상a” : 칸트의 초월적 대상 개념과의 비교를 통하여> 2010 이정옥 <쇼팽과 울프의 창문 앞에 선 여인들> 한수민 <장 아누이의 『안티고네』에 나타난 비극적 비전 연구> 박미라 <허무주의 극복을 위한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예술> 윤자영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보들레르 연구 분석 : 진보의 가상과 알레고리> 권혜원 <니체의 이성 비판을 통한 『허조그』 분석> 2011 손윤미 <이오네스코의 『대학살놀이』(Jeux de Massacre) 내의 미메시스적 충동 읽기> 김현아 <토머스 핀천Thomas Pynchon의 『제49호 품목의 경매The Crying of Lot 49』를 통해 본 포스트모던 알레고리 연구> 유정언 <우연한 세계와 그 얼룩 : 필립 로스의 『휴먼 스테인』과 ‘아이러니’의 곤경> 2012 성수영 <『家族三部曲』연구 : 『周易』의 互藏其宅을 중심으로> 왕침 <『東方』에 투영된 抗美援朝 영웅의 이미지 연구> 백민주 <파트리크 쥐스킨트 『향수』에 나타난 라캉의 주체개념 연구> 2013 민현주 <게오르그 짐멜의 『돈의 철학』을 통해 본 총체적 인간 삶과 화폐의 관계> 2014 정희중 <공백 개념의 응용을 통한 컴퓨터 세계관 연구 -라이프니츠적 세계관의 변형을 중심으로> 2015 조영아 <정신분석의 애도 개념에 대한 연구> 공새미 <동화에 나타난 모성의 타자화-프로이트 이론 중 출산 모티프를 중심으로> 전정은 <나보코프의 디테일 : 『절망』의 ‘지팡이’를 중심으로> Danielle Ada Plesser <Exploring womanhood in male-authored narratives of female adolescence :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and Peter and Wendy> 2016 이선화 <곰브로비치의 『페르디두르케』를 통해 본 키덜트적 주체의 정신분석학적 고찰> 김창명 <당대(唐代) 무술(巫術)과 무고(巫蠱) 연구> 김한별 <사람의 고기 : 육화를 통해 되돌아오는 살의 교환경제 -라블레의 작품을 중심으로> 윤영석 <자본주의 일상성과 극복 : 도시 공간의 전유와 실천의 이론적 토대 연구> 송다금 <<솔라리스>를 통해 본 타자의 가능성 연구> 2017 서명아 <구술성의 특징과 뉴미디어의 구술문화 : 월터 옹의 구술성 개념을 중심으로> 황희수 <작중인물과 이데아> 남병수 <문학적 구원의 진리로서 정동의 경향들 : 후발근대의 경험과 문학을 중심으로> 이산하 <『창백한 불꽃』의 창작기법 연구 : 대위법적 구성에 대하여> 2018 이보석 <『노변의 피크닉』에 나타난 설화적 요소에 대하여 : 인간과 금빛구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화안이 <뇌봉탑(雷峰塔)의 문화적 상징과 의미> 2020 김소원 <강영숙의 『리나』에 나타난 난민여성의 몸과 언어> 송혜림 <정동적 요소를 통한 증언의 중층성 읽기 : 4∙3 증언 분석을 중심으로> 송상현 <밀란 쿤데라, 시선의 시학 : 『웃음과 망각의 책』을 중심으로> 2021 김상훈 <같은 장소 다른 풍경, 디킨스와 맑스 : 찰스 디킨스의 『작은 도릿』을 중심으로> 유지완 <카프카의 『굴』에서 나타나는 근대적 청각 경험과 영화/기계매체의 소리> 이가은 <『트리스트럼 섄디』에 나타난 죽음의 부정 : ‘웃음의 형식’으로서 소설의 육체성과 불멸성에 대하여> 이은구 <『시학』과 폴리스 : 아리스토텔레스 비극론의 사회 정치적 함의> 신지혜 <디지털 매체 시대의 소음, 하우스 음악 : 하우스 음악의 매체미학적 특징과 혼합적 양상을 중심으로> 최연수 <버틀러와 부르디외의 주체화 이론 비교 : 양가성과 수행성 개념을 중심으로> 2022 박지영 <디즈니사 애니메이션 모아나(Moana)의 여성학적 해석 : 에코페미니즘의 시각을 중심으로> 김주영 <돌봄 수행의 급진적 정치성을 사유하기 : 페미니즘 리부트 전후 한국영화 분석을 중심으로> 2023 김경수 <한국 인터넷 밈의 계보학-<야인시대> 밈 이미지에 대한 매체적 연구> 양미영 <호메로스의 젠더관 : 『일리아스』의 여인들과 여신들을 중심으로> 심정용 <소설의 기묘한 모험: 『돈키호테』에 드러난 전복과 혼종으로서의 소설성 분석> 최규남 <「해에게서 소년에게」에 새겨진 아날로그 매체의 영향: 키틀러의 축음기 이론을 중심으로> CHU, MENGMENG <수사학에서 본 루쉰 소설 중의 신빙성 없는 화자> 2024 LI, JINGHUA <나보코프의 소설 『방어』, 『절망』, 『롤리타』에 나타난 문학적 모티프로서의 광기> 김보미 <트라우마의 인식(불)가능성과 이미지: 캐시 캐루스·발터 벤야민·크리스 마커를 통해 본 외상적 역사서술론과 구성행위>
- 비교문학협동과정 2023.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