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 6502 |
- 교육통계방법(Statistical Method in Education)
-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과 기능을 키우면서 의사결정의 통계적 이론과 자료분석과 처리문제를 다룬다.
|
SEM 6503 |
-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Research Design and Writing Dissertation)
-
교육연구를 위한 기초 이론과 연구 유형을 검토하면서 주제선정, 방법, 절차 등을 포함한 연구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논문 작성의 구체적 방법을 익힌다.
|
SEM 6525 |
- 교육사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al History)
-
한국 및 동서양의 교육사를 역사적, 문화적 계보에 따라 살펴봄으로 교육연구 및 교육학연구의 역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SEM 6529 |
- 교육행정문제 특강(Advanced Seminar on Problem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대학입시제도, 사교육비, 고교평준화 등 그때그때 부각되는 교육행정과 관련한 주요 문제들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
SEM 6577 |
-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
수행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평가방법을 학습하며, 평가도구의 양호도를 점검한다. 또한 교과별 유형과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
SEM 6579 |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교육과정의 심리·사회·철학·역사적 기초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에 관한 전통주의, 개념적 경험론, 재개념화론자들의 해석을 비교·검토한다.
|
SEM 6580 |
-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SEM 6582 |
-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
교육의 사회적 기초를 이해하는 목적으로 사회와 그 성원의 변화와 발달에 따른 제 이론, 특히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제구조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
SEM 6586 |
-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연구한다. 교수학습의 심리적 구조, 성장발달의 기초이론, 인간행동의 기초적 이해를 다룬다.
|
SEM 6592 |
- 교수-학습방법론 (Theory and Practice of Teaching-Learning)
-
교수-학습 과정과 방법에 관한 제반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한 교수방법 및 학습방법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SEM 6599 |
- 교육정책의 논리 (Logic of Educational Policy)
-
교육정책의 의미와 개념,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주요 교육정책의 논리를 검토한다.
|
SEM 7474 |
- 교원단체와 단체교섭 (Teacher Organization and Collective Negotiations )
-
교육정책 결정에 있어 교원단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및 외국의 교원단체의 성격과 유형, 역할과 기능, 실태 등을 살펴보고 특히 단체교섭의 의미와 기법, 문제점을 분석한다.
|
SEM 7504 |
- 교육의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ducation)
-
교육 현장에서의 관찰과 면접, 관련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질적 연구방법에 대해 이론과 함께 구체적 기술을 습득한다.
|
SEM 7505 |
- 교육행정 입문(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이 대두된 배경과 필요성, 개념, 원리, 역사와 철학, 관심 범위 그리고 주요 이론의 윤곽을 살펴본다.
|
SEM 7507 |
- 교육정책론 (Educational Policy)
-
교육정책의 본질을 탐색하고 형성, 집행, 평가에 관한 이론을 알아보며 우리 나라 상황에서의 실제적 문제들을 분석한다.
|
SEM 7526 |
- 학교 장학 (Educational Supervision)
-
현재 장학사 등이 주로 담당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 대한 장학 활동과 관련하여 개념, 원리, 유형 등 관련 이론을 살펴보고 동료장학, 자율장학 등 새로운 장학의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
SEM 7530 |
- 유아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교육 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점검하고 요구되는 교육행정 활동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한다.
|
SEM 7532 |
- 여성교육개론(Introduction to Gender Studies)
-
한국 여성교육의 특성과 외국 동향을 비교분석해 봄으로 여성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여성과 가족, 권력, 직업 등 사회적 활동과의 역학관계에 대하여 이해하며, 여성들의 학습요구를 이해하고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파악한다.
|
SEM 7534 |
- 학교예산 및 회계 실무(Seminar on School Budgeting and Accounting)
-
보직교사를 포함한 학교행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학교의 예산과 회계의 내용, 현황, 기법에 관하여 실무적 차원에서 알아보고 연습하여 본다.
|
SEM 7536 |
- 인간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
인간자원개발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인간자원개발의 구성요소 및 실천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직무와 교육 사이의 영향요인, 문제 및 추세 등을 평생학습의 이론과 관련시켜 논의한다.
|
SEM 7539 |
- 장애인교육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정상인과는 다른 장애인들에 대한 정의와 분류, 측정, 그리고 그들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장애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기 위한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
SEM 7545 |
- 교육조직론 (Educational Organization Theory)
-
교육행정학의 핵심 이론 중 하나인 조직론을 한국의 학교를 중심으로 조직의 특성,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교육행정가의 대응 방식을 검토한다.
|
SEM 7546 |
- 교원정책과 인사행정(Teacher Policy and Personnel Administration)
-
우리나라 교원정책의 동향을 살펴보고 교원의 양성, 자격, 채용, 승진, 보수, 근무평정 등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분석한다.
|
SEM 7548 |
-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
교육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활용을 위한 교육의 경제적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
SEM 7549 |
- 교사와 법(Teacher and Educational Law)
-
교육현장과 교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각종 법의 체계와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교사가 학생 인권, 교권, 학교내 안전사고 등 교육활동과 관련한 법적 측면을 잘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SEM 7551 |
- 교육시설관리(Manage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
학교 건물, 설비, 교재, 교구 등 교육의 제반 시설과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계획과 절차, 기법을 연구한다.
|
SEM 7554 |
- 교육과정행정(Administration for Curriculum)
-
교육과정의 계획, 시행 및 평가에 관련하여 학교행정책임자의 역할과 책무 및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한다.
|
SEM 7570 |
- 평생교육행정(Administration of Lifelong Education)
-
점차 증가하고 있는 평생교육 활동 및 담당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학습 지원활동으로서의 교육행정이 어떠한 정책방향과 방식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
SEM 7572 |
- 교육기관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and Institutes)
-
최근 우리 나라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학교 등 교육기관의 경영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평가기준,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실사, 결과 활용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개선점을 모색한다.
|
SEM 7573 |
- 교육재정 (Educational Finance)
-
초중등 및 고등교육을 위한 국가 차원의 교육재정 확보 문제와 교육의 제 부문간 재정 배분의 문제를 평등성과 효율성의 관점에서 검토하고 우리 나라의 실태를 분석한다.
|
SEM 7575 |
- 평생교육경영학(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법, 제도, 행정적 변화를 이해하고, 평생교육시설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동시에, 평생교육시설의 운영, 조직,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활동의 실무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
SEM 7576 |
- 교육자치제도(Educational Autonomy System)
-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교육자치제도의 본질을 밝히고, 국내외의 지방교육행정조직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SEM 7583 |
- 교장론(Seminar on Principalship)
-
단위학교 행정의 책임을 맡고 있는 교장의 양성, 자격부여, 처우의 문제를 살펴보고 권한과 책무, 성공하는 교장이 되기위한 자질과 능력, 전략 등을 연구한다.
|
SEM 7587 |
- 영재 및 특수교육 행정 (Administration of Gifted and Special Education)
-
영재학교와 특수학교가 설립되어 있고 일반학교에서도 영재교육, 특수교육이 통합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교육정책 및 행정의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
SEM 7594 |
- 교육정책자료분석(Analysis of Educational Policy Data)
-
교육행정가의 정책자료 처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개인용 컴퓨터의 사용과 이를 이용한 응용 팩키지의 사용능력을 돕는다. 특히 실습내용과 관련된 비디오 시청을 통하여 실습내용을 사전에 이해한 후 실습에 임한다.
|
SEM 7692 |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the Science of Education)
-
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개관한다. 내용은 교육학의 기본개념들, 교육학의 여러 연구 및 전공영역들, 인접과학과 교육학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
SEM 7694 |
-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현대의 주요 교육사조를 연구한다.
|
SEM 7707 |
- 교육지도성( Educational Leadership)
-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교육 부문의 지도성에 관하여 개념, 유형 등을 살펴보고 교사, 교장, 지방과 중앙의 교육행정가 등이 발휘하는 지도성에 대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효과적인 지도성 발휘전략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SEM 7784 |
- 교사론(Seminar on Teaching Professionals )
-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속성을 알아보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윤리, 전문성, 교직 일생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SEM 7786 |
- 학교 및 학급경영(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
교육경영의 개념, 원리, 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경영의 발달, 경영학과 교육경영간의 관계, 경영행위의 의사결정과정, 교육경영의 조직과 기능 등을 살펴본다.
|
SEM 7790 |
- 고등교육론(Higher Education)
-
고등교육의 제반문제, 즉 목적, 이념, 기능, 대상, 자원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등교육의 주요개념을 파악한다.
|
SEM 7792 |
- 초등교육론(Elementary Education)
-
어린이와 사회, 어린이의 기본적인 욕구, 성장발달, 어린이와 학습, 어린이의 사회성, 초등교정과정, 학습자료 등을 연구한다.
|
SEM 7793 |
- 중등교육론(Secondary Education)
-
중등교육에 있어서의 중요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중등학교 조직과 행정상의 문제를 연구한다.
|
SEM 7798 |
- 교육행정이론(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최신의 이론을 실제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의사소통, 의사결정, 교육조직의 문화와 풍토, 교육지도성, 교육에서의 권력과 정치, 교육효과성과 질 관리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