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 6602 |
- 영유아 발달 및 교육 (Infant &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
유아기부터 아동 후기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관련된 이론들과 연구경향을 검토한다.
|
SCH 6603 |
-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제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의 목표, 내용의 선정, 학습방법, 학습평가 등 유아교육 과정의 구성원리와 실제를 다루고 대표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
SCH 6604 |
- 유아교육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 연구방법, 측정도구, 자료 분석 방법 등을 다룬다.
|
SCH 6641 |
- 유아언어교육연구(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과 이에 따른 언어지도방법을 연구한다.
|
SCH 6644 |
- 유아놀이 이론 및 교육(Play Theories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기 놀이의 주요이론을 통해 놀이의 발달 단계, 기능, 종류 등을 검토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SCH 6646 |
- 유아사회/정서교육(Guiding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
아동의 자아 개념과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정서 교육의 계획,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SCH 6647 |
- 아동발달 및 교육(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
유아기부터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
SCH 6649 |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on of Early Education)
-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관리에 관한 원리를 기초로 기관운영, 조직 행정, 교사교육 등의 실제적 문제를 검토한다.
|
SCH 6650 |
- 유아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연구 (Studies on Programs of Early Education and Care)
-
유아교육의 제반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과정 및 교육의 실제를 검토하고 각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
SCH 6651 |
- 아동복지 (Child Welfare)
-
유아교사로서 전문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의 역사, 배경, 내용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고찰한다.
|
SCH 6652 |
-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SCH 6653 |
-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Early Education)
-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의 이론 및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
SCH 6655 |
- 유아 보건 및 영양교육 (Health and Nutritio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양과 건강 상태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아동기 질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건강관리를 위한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
SCH 6656 |
- 가족관계연구(Studies on Family Relation)
-
현대 가족의 변화와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관계 및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SCH 6657 |
- 유아문제 행동 지도법(Guiding Children's Behaviors)
-
상담의 제이론에 기초하여 아동문제의 진단, 치료과정 및 방법을 익히고 실습해 본다.
|
SCH 6658 |
-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 세미나(Seminar on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and Care)
-
유아교육의 제반 영역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
SCH 6660 |
- 유아관찰 및 실습 (Observing and Recording Young Children)
-
개별 또는 집단 유아행동의 관찰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의 이해를 넓히고, 그 결과를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SCH 6662 |
- 영재교육론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
영재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영재에 대한 정의 및 특성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영재 판별도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매체를 연수한다.
|
SCH 6663 |
-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SCH 6664 |
-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가 몸 움직임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작교육의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SCH 6665 |
-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교육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
SCH 6666 |
-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교육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
SCH 6667 |
- 유아미술교육 (Creativ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미술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미술 교육의 이론과 교육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
SCH 6668 |
- 아동문학론(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세계 유명 아동문학가의 작품세계를 분석함으로서 아동문학에 대한 역사적, 실제적 안목을 기른다.
|
SCH 6669 |
-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um)
-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
SCH 6670 |
- 유아교육연구세미나(Seminar 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ation)
-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으 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
SCH 6690 |
- 유아교육론(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에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논한다.
|
SCH 6691 |
- 유아교육평가론(Assess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
교육 평가 이론, 유아교육프로그램과 평가도구를 다룬다.
|
SCH 6692 |
- 유아논리 및 인지교육(Logical Thinking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SCH 6694 |
- 유아교사교육론(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사 교육의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교원의 양성과 배치 연수체제, 장학 등을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
SCH 6695 |
- 유아교육현장실습(Practic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현장 실습을 통해 유아교수 방법 및 교수 매체에 대해 연구한다.
|
SCH 6696 |
- 유아교육사조(History and Thought of Early Education)
-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준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을 역사적으로 비교하고 연구한다.
|
SCH 6697 |
- 유아교수매체(Education Technology for Children)
-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 매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본다.
|